본문 바로가기
일상/발전적인 삶

6. 반복숙달(reiteration)의 힘

by 치즈돈까스재테크 2021. 1. 11.
728x90
반응형

오늘은 반복 숙달과 굉장히 유사한 개념인 Reitera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표의 가운데에서 순환하는 과정이 reiteration process이다.

미국에서 대학 생활을 하던 중에 창업에 대한 수업을 따로 신청해서 들은 적이 있습니다. 4명에서 5명이 한 조로 묶여서 간단한 웹사이트를 만들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프로젝트를 진행해서 마지막에 프레젠테이션과 함께 사업성 평가를 받는 것이 수업의 핵심이었습니다. 

저는 영상 전공, 마케팅 전공, 그리고 IT 전공하는 친구들과 한 팀이 되어서 식물 구독 서비스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각자 다른 분야에서 공부를 하다 보니 신선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빠르게 수정되어 가면서 한 시간도 채 안되어서 가닥이 잡히더군요.

 

시장분석은 마케팅 전공을 하는 친구가 시장점유율과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다른 비즈니스 벤치마킹을 맡았고, 저는 자금 조달과 BEP 도달과 그 이후의 사업전략에 대해서, IT 전공의 친구는 웹사이트와 데이터 크롤링을, 영상학과를 나온 친구는 프로토타입 제작과 홍보 영상을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사업의 방향과 큰 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이 된다. 

직전학기에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수업을 들었던 것과 경영학과 4년 동안 배웠던 것들을 실제로 적용하면서 죽어있던 지식들이 깨어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실제로 공장에 전화를 돌려 원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수익 극대화를 위한 가치를 어떻게 더할 것인지, 남들에게 그 가치를 어떻게 전할 것이고 자본 조달은 어디서 할 것인지, 수익은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하다 보니 필요하지 않은 과목들이 없더군요. 

창업 수업을 들으면서 교수님이 가장 많이 강조했던 개념이자 저도 이건 정말 실용적이다라고 생각했던 개념이 'Reiteration, ' 한국어로 말하면 '되풀이, 반복' 정도 되겠습니다. 개념 자체는 간단합니다.

최대한 쓸 데 없는 것들을 쳐내고 가장 핵심적이고 비용이 들지 않는 Lean 한 방법으로 어느 한계에 부딪힐 때까지 빠르게 진행시키고, 진행하는 과정과 한계에 부딪혔을 때 피드백을 하면서 동시에 수정해 나가는 과정이 바로 Reiteration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원하는 목표에 비해서 진행상황이 어느 위치에 와 있는지 확인하고,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서 필요한 리소스는 무엇이고 한계점은 무엇인지,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왔다면 성공의 요인은 무엇인지 계속 분석해 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Reiteration이라는 개념은 엄밀히 말하자면 반복 숙달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반복 숙달은 한 가지 같은 업무를 손에 익을 정도로 반복해서 업무를 숙달하는 반면에 Reiteration은 업무를 진행시켜 나가면서 끊임없이 개선 방안을 생각하고 동시에 수정해나가는 과정이니까요.

유연함이라는 장점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계획을 짜 놓고 시작하는 대형 프로젝트보다 시시각각 변해가는 상황에 대처하기가 쉽습니다.

또 프로젝트가 실패하더라도 어느 부분에서 실패했는지 확인해 다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가기가 쉽고, 투입한 자본 자체가 크지 않으니 부담도 없습니다. 

이 주제는 그럼 경제 개념 설명란에 있어야 하는 것 아냐? 하실 수 있겠지만, reiteration이라는 개념의 이해는 자기 계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내일을 살기 위해서 세워놓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1. 나는 어느 위치에 와 있는가

2.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리소스는 무엇인가?

3. 무엇이 목표를 이루는 것을 가로막고 있는가?

4. 지금까지 잘 한 점은 무엇이고 부족한 점은 무엇이었는가?

 

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수정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일단 시작해야' 한계까지 부딪히기라도 하겠죠?

2020/11/07 - [일상/발전적인 삶] - 1. 일단 시작하라 - 파레토 법칙

 

1. 일단 시작하라 - 파레토 법칙

시작이 반이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시작의 중요성을 말하는 명언들은 많지만 막상 와 닿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도, 왜 해야 하는지도 모르겠을뿐더러 무엇인가 시작한다

today-stock.tistory.com

자신과 팀원, 그리고 제삼자를 통한 피드백을 얻었다면 수정된 전략을 세우고 전략이 유효할 때까지 연습하고 시도해 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반복 숙달이 필요합니다. 이미 숙달되어 있는 사람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겁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공감은 추후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다들 원하시는 목표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