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발전적인 삶

7. 루틴화하라

by 치즈돈까스재테크 2021. 2. 4.
728x90
반응형

루틴을 직역하자면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일의 순서와 방법인데 왜 루틴 화하는 과정이 필요할까요? 

루틴은 하나의 코어입니다. 정해진 시간 혹은 순서에 따라서 일을 처리하게 된다면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허비하는 시간을 줄여서 효율적으로 시간을 쓸 수 있습니다. 코어가 잡혀 있으면 가지를 쳐 나가는 것이 훨씬 편하고 효율적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장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순서를 정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어려운 일부터 처리하는 것이 좋은 사람이 있고, 간단한 일부터 시작하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또 사람마다 집중력을 지속할 수 있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업무를 진행하는 시간과 쉬는 시간을 잘 나누어서 진행해야 합니다. 

잘못된 루틴의 예.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고 루틴을 짜야 한다.

루틴은 계속 고쳐나가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루틴을 찾을 때까지 반복해서 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주식투자를 한다고 했을 때 루틴을 짠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일단은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리스크 대비 리턴을 극대화하고 싶기 때문에 리스크를 피할 수 있는 방법(안전한 종목과 시점에 진입)과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상승 여력 확인, 매도 시점 시나리오 세우기)을 찾는 것을 1순위로 두겠습니다.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최대한 많은 정보와 분석을 해야 할 것입니다. 주식 종목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가장 큰 이슈는 거시적 경제 흐름이기 때문에 아침 7시까지는 일어나서 미국과 유럽 증시를 확인하고 이슈를 봐야 합니다. 그래서 루틴의 시작을 [ 07:00 기상, 미국/유럽 증시와 선물 흐름 확인]으로 잡겠습니다. 

그다음에는 이슈를 정리하고 한국 장에 미칠 영향과 수혜를 볼 수 있는 종목 등을 추립니다. 이슈 확인하고 정리하는데 30분 정도 걸린다고 하고 투자 전략을 잡는데 30분이 걸린다고 했을 때 루틴은 다시 이렇게 정리될 것입니다. 


[ 07:00 기상, 미국/유럽 증시와 선물 흐름 확인]

[ 07:30 정리한 이슈로 수혜 종목 정리하기]

그런 이후에 관심 종목에 넣어놓았던 종목들이 어떻게 움직일 것이고, 갖고 있는 포지션이 움직일 때 대응할 시나리오를 세워놓습니다. 

[ 08:00 관심종목 흐름 확인, 포지션 시나리오 세우기]

장이 시작한 이후로는 포지션이 있을 때는 시나리오 별로 대응하는데 집중하고 장 흐름을 살핍니다. 돈이 몰리는 섹터와 종목을 확인하고 매력적인 종목이 있을 때에는 종목 진입 루틴에 따라 행동합니다. 


ex) 1. 거래대금 상위, 거래량 급증 종목, 전고점 돌파 종목, 눌림목 자리, 급락 종목, 변동성완화 종목 등 눈에 띄는 종목을 실시간으로 체크

2. 체크한 종목의 일봉 흐름, 주봉/월봉 흐름 확인. 기업 개요 확인, 이슈 확인, 재무 확인. 

3. 재무제표에서 주요사업과 현금흐름 등 확인하기. 뉴스와 공시 보기. 

4. 매수와 매도 시점 시나리오 세우기.

5. 매수 비중과 분할 매수/매도 비중 나누기

6. 진입

7. 매매가 끝난 뒤에는 진입 이유와 매수 매도 시점 정리하기


[ 16:00 상승 섹터, 종목 그날의 이슈 정리]

상승한 종목은 모두 돌려 보면서 흐름이 좋은 종목들 정리해놓고 관심종목에 넣어놓고 간단히 메모해놓기. 돈이 될만한 이슈는 관련 수혜주 정리해서 관심 종목에 카테고리 따로 만들어서 정리해놓기

[17:00 당일 나온 리포트와 경제 기사 정리하기]

[18:00 ~ 22:00 자기 계발 및 휴식 ]

[ 22:00 미국 장전 이슈 확인, 관심 종목 흐름 확인하고 경제지표 흐름 확인하기]

[ 23:00 일지 작성] 


이런 식으로 루틴을 만들어 놓게 되면 비는 시간 없이 루틴을 따라 행동할 수 있습니다. 

헬스를 하면 주동근과 보조근이라는 개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주동근은 보통 큰 근육을 쓰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협응 하는 다른 근육들이 같이 운동이 됩니다. 물론 보조(협응) 근 또한 따로 운동을 해야 하겠지만 큰 줄기 하나를 잡았을 때 나머지 잔 가지들이 같이 처리되는 것들부터 하게 되면 훨씬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