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증시/미국 증시

20201101 대선 이후, 충격에 대비하라

by 치즈돈까스재테크 2020. 11. 1.
728x90
반응형

nyse 트레이더

Investors should brace for bumpy markets after the election (finance.yahoo.com/news/investors-brace-bumpy-ride-stocks-140500916.html)

야후 파이낸스 기사의 제목입니다. 해석하면 "투자자들은 선거 이후 굴곡진 시장에 대해서 대비해야 한다" 정도 되겠습니다. 아닌 게 아니라 현지 시간으로 3일에 있는 대선 결과에 따라 투자의 판도가 흔들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트에서 간략히 다뤘지만 워낙 큰 이벤트라 여러 가지 증시 이벤트가 있는 다음 주가 시작하기 전에 한 번 더 포스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변동성의 확대

JP모건 증시전망 팀에 따르자면, 대선이 있는 해의 S&P 500 주가 지수의 변동성은 그렇지 않은 해보다 더 크다고 합니다. 트럼프 대선후보의 재임과 공화당의 상원 장악 시나리오일 때 시장은 가장 우호적으로 반응 할 것입니다. 이 시나리오는 변동성이 투자자의 편에 섰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공화당의 경우 Market-friendly 한 정책을 펼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향후 시장 상승 기대감에 현금화시켰던 돈을 다시 투자, 유동성을 공급하면서 증시를 견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이든 대선후보가 당선되는 시나리오 또한 존재합니다. 바이든 대선후보가 집권하고 민주당이 상원을 장악한다는 가정하에, 시장은 공공정책의 눈치를 보면서 부분적으로 상승하거나 또는 현 상황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이든이 당선 된 이후에 각종 규제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대형 기술주 이외의 리테일 사업 전반과 많은 산업들의 실적이 망가지고 2차 하락의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는 시점에서 집권 이후 바로 규제에 들어가기보다는 향후 점차적으로 기업에 대한 세금 인상과 반독점법 등의 규제 방안을 풀어나갈 것이 예상됩니다. 

트럼프 바이든

대선 결과 불복 가능성

문제는 만약 바이든 대선후보가 당선된다면 트럼프 대선후보가 결과에 그대로 승복하지 않고 문제를 제기해 진흙탕 싸움으로 끌고 들어가면서, 증시에 불확실성을 가중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바이든 대선후보의 당선이 확실시 되고 난 이후에는 반-시장적 노선의 부정적 영향과 공공정책으로 풀어내는 경제적 효과가 합쳐져 시장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두 후보가 경제적 관점에서 벗어나 정치 싸움을 하게 된다면 양 측이 어떤 카드를 꺼내서 싸울지 모르기 때문에 시장의 반응 또한 예측하기 힘들어집니다.

양 측이 진흙탕 싸움을 벌이게 된다면 다음번 경기 부양책 시행 또한 늦어지게 됩니다. 선거의 정당성과 투표 과정 자체를 걸고 넘어지게 된다면 법안을 발의하기도, 상원에서 통과시키는 것도 어려워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락하는 원유 가격

11월 3일에는 대선 말고도 American Petroleum Institute에서 발표하는 원유 재고량 주간 리포트 발표가 있습니다. 코로나 재확산 추세로 인해 기름에 대한 수요가 급감하면서 원유의 하락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WTI 선물 가격이 마이너스까지 떨어진 전적을 보았을 때, 다시 그런 일이 없으리라고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배럴 당 30달러 선에서 강력한 지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 지지선을 기준으로 원유 가격 흐름을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의 부활?

비트코인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금 시가총액을 다시 넘어섰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제로 금리에 가까운 미국의 재정정책에 많은 투자자들은 조금 더 리스크가 있지만 그만큼의 보상이 있는 주식 시장 혹은 부동산으로 넘어왔습니다. 금리의 추가 하락으로 인한 국채의 가격 차익을 기대하긴 어렵기 때문에 고위험 등급의 회사채로 투자하는 모습도 많이 보였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지금 안전 자산으로 회귀하려는 모습이 보이면서 금과 비트코인으로 다시 돈이 몰리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전통적인 안전자산에 들어간다라고 말하기에는 아직 충분한 데이터가 없고, 기초자산이 부재하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흐름을 보면, 예전처럼 투기 광풍이 불어 큰 변동성을 보이기보다는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때 돈이 몰리는 것을 보아, 적어도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안전 자산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 고려사항들

대선 결과를 제외하더라도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추가적 봉쇄령, 대선 이후 브렉시트의 향방, 제조업 지수와 달러지수 등 눈 여겨 보아야 할 것이 많을 한 주일 것 같습니다. 투자 중이시거나 투자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일어날 수 있는 이벤트들의 확률과 각각의 시나리오에 무슨 기준으로 어떠한 대처를 할 것인지를 미리 정해두면 조금이나마 유연하고 여유롭게 대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리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