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증시/미국 증시

트럼프 "나는 이 사기 행각을 멈추길 원한다," 조기 승리 선언

by 치즈돈까스재테크 2020. 11. 4.
728x90
반응형

출처: marketwatch.com

미국 선물 급락의 원인

미국 선물이 급격하게 하락해 그 원인을 찾다 보니, 트럼프가 조기 승리를 선언하고 변호인단을 꾸려 투표를 마감하려 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트럼프는 우편 투표 제도에 대해서 꾸준히 의문을 제기하며, 만약 선거에서 진다 하더라도 결과에 불복할 의사를 내비쳐 왔었습니다. 

그러나 선거에서 많은 사람들의 예상과는 다르게 선벨트와 러스트 벨트 양 쪽에서 표를 얻으며 경합주 선거인단을 가져오는 데 성공한 트럼프는 우편 투표 제도를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이 우편 투표 제도 자체가 "사기 행위"라고 말하며 더 이상의 표를 받지 않아야 한다고 Supreme Court에 건의하는 것입니다. 

 

간단합니다. 트럼프 지지자들은 마지막 순간에 현장 투표를 하려고 했던 경향이 짙은 반면에, 바이든 지지자들(민주당 지지자들)은 선거에 앞서 사전 투표 혹은 우편 투표를 활용해 대선에 참여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근소한 차이로 이기고 있던 경합주에서 추가적으로 들어오는 표를 개표하게 된다면 지금 우세한 상황이 역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선제적으로 대선 승리를 발표하고 추가적인 표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것이 Supreme Court에서 유효하다고 판정되면 이대로 선거는 트럼프 대선후보의 승리로 끝나게 됩니다. 그러나, 유효성을 입증받지 못한다 하더라도 트럼프는 현 상황에서 잃을 것이 없습니다. 

아직 선거는 끝나지 않았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점쳤던 블루웨이브의 가능성이 희미해지고 있는 가운데, 아직 선거는 끝나지 않았고 격차가 그렇게 크지 않은 점을 감안했을 때 증시는 변동성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아직 선거가 마무리되지 않았는데도 선제적으로 바이든을 견제하는 트럼프의 모습은 혹시 대선 결과가 불리하게 돌아갈 경우에 진흙탕 싸움으로 끌고 들어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직전 포스팅에서도 말했듯이, 아직은 포지션을 잡기 이른 상황인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변수와 자신만의 기준선을 잡은 이후에 반 템포 느리게 진입하시면 좋겠습니다.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과 공감 눌러주세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