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블로그 관리

롱테일 법칙을 이용한 유입수 증가 전략- 부제:티끌모아 태산

by 치즈돈까스재테크 2020. 11. 7.
728x90
반응형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은 포스팅을 올리면서 시간과 공을 들여 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실 겁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글 하나 올릴 때 사진도 공들여 고르고, 맞춤법 검사도 하면서 완료 버튼을 누르기 전에 느끼는 설렘은 로또를 사고 당첨 날짜를 기다리거나 소풍을 기다리는 아이만큼 큰데요ㅎㅎ

그러나 예상과 다르게 올린 글이 하루 종일 반응이 없거나 유입 수가 하루에 10명 남짓도 되지 않는다면 내가 뭘 하고 있는 걸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보고 가치를 공유했으면 했던 소망들이 상실감으로 바뀌는 순간이지요. 

 

그러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아! 나도 다른 사람들처럼 자극적인 주제나 그날그날 이슈가 되는 것들만 빠르게 포스팅해 유입을 모아 나가야 하는 걸까?'

물론 좋은 전략입니다. 다만 조금도 쉬지 않고 계속 이슈를 확인하고, 업데이트하고,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올려야 되는 것이 한계점입니다. 어제의 핫이슈는 수요가 많은 만큼 경쟁도 심하고, 어제의 이슈는 오늘의 이슈로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시간이 지나면 폭발적이던 조회수를 만들어내던 포스팅은 아무도 들어오지 않는 글로 바뀔 가능성도 높습니다. 정보의 시간성 가치가 그만큼 빠르게 상각 되기 때문입니다.

 

뜨거운 감자를 포스팅하는 전략은 제가 발전적인 삶 카테고리에서 포스팅해드렸던 파레토 법칙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소수의 포스팅은 큰 유입수를 만들어내지만 차별화(해자/진입장벽)가 없으니 경쟁적 시장에서 빠르게 소모되고 퇴출당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방법은 롱테일 법칙을 활용한 유입수 증가 전략입니다.

 

롱테일 법칙을 통한 유입 증가?

 

롱테일 법칙을 활용한 유입수 증가 전략.. 말은 굉장히 거창해 보이지요? 하지만 간단합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유행을 타지 않는 유입세를 만들고 그 수를 늘려가는 전략입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꾸준히 관심이 있을 법한 주제를 선정합니다. 자신 있고 깊은 이해를 하고 있는 주제일수록 좋습니다. 깊은 이해는 포스팅의 퀄리티 상승으로 직결되고 남들보다 꾸준한 유입을 이끌어 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 포스팅의 개수를 점차 늘려갑니다.

 

포스팅이 늘어 갈수록 어떤 글을 써야 하는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감각과 유입되신 분들의 피드백을 통해 선순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또한 베이스로 깔리는 조회수/유입수가 늘어나면서 안정적인 유입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유입이 확보된 이후에는 어떤 전략을 취하던 유입수가 크게 빠질 리스크는 제한하면서, 포스팅 중 하나가 인기글로 선정이 되면 유입이 위로 올라갈 확률만 남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쓰다 보니 포트폴리오 전략이 겹쳐 떠오르네요..ㅎㅎ 

 

많은 분들이 조언해주섰듯이 결국에는 꾸준한 사람만이 살아남아 성공하는 것 같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과 의견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성실히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