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융투자협회 주관 자격증 합격 & CFA 준비

by 치즈돈까스재테크 2021. 8. 10.
728x90
반응형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된 것 같네요. 마지막 포스팅 이후로 계획했던 금융투자분석사와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공부와 CFA 2차 시험 공부를 병행하느라고 정말 정신 없이 지냈던 것 같습니다. 

인터넷 강의 없이 독학으로 투자자산운용사에는 40시간 정도, 금융투자분석사에는 20시간 정도를 투자했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는 해커스에서 나온 요약집과 패스코드 모의고사, 금융투자분석사는 이패스에서 나온 요약집으로 공부했습니다. 투운사는 89점으로 넉넉히 통과했지만 금투분 시험은 73점으로 겨우 턱걸이했습니다. 

투운사와 금투분 시험이 베이스를 공유하는 부분이 많은데다가 CFA 시험을 통해서 공부해놨던 것들이 반복해서 개념으로 나왔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도 자격증 획득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CFA 시험은 모두 영어로 공부했고 우리나라와 맞지 않는 부분도 있기에, 한글로 된 개념을 다시 외우는 것과 증권법, 금융협회법, 부동산, 회사법 등은 처음부터 끝까지 다 암기해야 했던 부분들이 까다로웠습니다. 

확실히 적은 시간을 투자한 금융투자분석사의 경우에는 제 공부가 부족했던 것인지 아니면 난이도가 까다로웠는지는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시험장에 가서도 헷갈리거나 요약집에서는 보지 못했던 문제들이 많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금융투자분석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요약집과 더불어 협회에서 판매하는 기본서를 같이 구매해서 시간을 두고 공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8월 31일에는 CFA 2차 시험이 있습니다. 컴퓨터로 보는 시험으로 바뀌었는데 제가 적응을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시험 전까지 이제 3주 정도가 남았는데 관련 요약글들은 시간이 날 때마다 올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